우리 삶의 근본적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생각하고, 쓰고, 토론함으로써 열린사고를 가진 교양인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교과목 개요 읽기, 생각하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통합적 활동을 한다.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고, 사고하고, 비판하는 방법을 익힌다. 인간과 사회에 관한 다양한 텍스트를 읽는다. 텍스트를 읽고 논제를 발굴한다. 발굴한 논제에 대해 글을 쓰고, 발표하고, 토론한다. 학점 대학별로 열린사고와표현을 1,2학기 교차수강하여 2학점을 이수한다. 수업방식 강의, 글쓰기, 토론을 병행한다. 평가방법 및 평가항목 시험: 30% 글쓰기: 20% 토론: 40% 출석과 수업 참여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