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교과목명 (과목코드) |
학점 |
오프라인 |
온라인 |
성적평가 방법 |
비고 |
|
---|---|---|---|---|---|---|---|
이론 |
이론 |
실습 |
|||||
교양 |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ZE1000115) |
1.5 |
1 |
1 |
1 |
A+~F 준상대평가 |
- 오프라인수업 1시간+온라인수업 2시간
-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을 선이수해야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수강 가능 (단, 전기공학전공, 전기컴퓨터공학부, 정보의생명공학대학(정보컴퓨터공학부, 의생명융합공학부)는 예외로 선수과목 제한없음) |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ZE1000100) |
1.5 |
1 |
1 |
1 |
A+~F 준상대평가 |
||
정보기술활용 |
2023학년도부터 폐지되어 교양필수(컴퓨팅사고와 인공지능)과목으로 대체 |
||||||
교양 선택 |
멀티미디어의이해와활용(ZF1001738) |
3 |
3 |
A+~F 상대평가 |
- 실용컴퓨터(Ⅰ-Ⅵ)폐지에 따른 대체과목 - 대체과목 인정 후 남는 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 |
||
IT환경에서의개인정보 보호(ZF1100740) |
3 |
3 |
|||||
전자문서프로그램의 활용(ZF1100742) |
3 |
3 |
|||||
컴퓨터시뮬레이션 (ZF1100914) |
3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ZF1200226) |
3 |
3 |
컴퓨터 교과목 지정 교재
번호 |
교과목명 |
교과내용 |
교재명/출판사 |
---|---|---|---|
1 |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
인문, 사회, 예체능계열 |
(인문, 사회,예체능계열 전공자를 위한)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 부산대학교 출판부 / 2021 |
자연, 공학 계열 |
(이공계열 전공자를 위한)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 부산대학교 출판부 / 2021 |
||
2 |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
C언어 |
C언어를 활용한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 부산대학교 출판부 / 2017 |
R언어 |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의 시작) R언어 프로그래밍 / 부산대학교 출판부 / 2021 |
||
파이썬 |
인공지능 활용의 시작 파이썬프로그래밍/부산대학교출판부/2021 |
||
앱인벤터 |
앱인벤터를 활용한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 부산대학교 출판부 / 2017 |
||
3 |
멀티미디어의이해와활용 |
IT융합 시대의 멀티미디어 배움터 2.0 / 최윤철, 임순범 / 생능출판/2016 |
|
4 |
IT환경에서의개인정보보호 |
인터넷과 스마트 환경에서의 개인 정보 보호/ 한동윤, 박성호, 유영중/ 이한미디어/2013 |
|
5 |
전자문서프로그램의활용 |
알면 편리한 워드프로세서 파워업/박미현, 박성호/ 부산대학교출판부/ 2020 |
|
6 |
컴퓨터시뮬레이션 |
알면 편리한 매트랩 프로그래밍/이한미디어/2019 |
|
7 |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 |
C 프로그래밍/강동진, 하숙정 외/한빛아카데미/2013 |
실용컴퓨터 Ⅰ~Ⅵ 교과목 폐지에 따른 대체과목 지정 신청방법
- F과목 재이수 : 수업일수 1/2선까지 교양교육원(성학관311호)에서 ‘대체과목지정신청서’를 받아 소속 학과로 제출
- 미이수로 인한 최초수강 : 성적 확정 후 성적증명서를 소속 학과에 제출하여 ‘교과구분 정정’ 신청